Value 가치 by classic-0lu

예전부터 많은 사람들은 '불사영생'이라는 꿈을 꾸기 시작했다. 그래서 썩지 않는 미라를 만들기도 하고, 불노초를 구하기 위해서 백방으로 노력했다. 하지만 그 누구도 죽음이라는 큰 변화 앞에 무력했다. 그러면서 죽음에 대한 사람의 생각과 관점도 점점 바뀌기 시작했다. 그래서 많은 사람들은 시간의 한계를 뛰어넘어 늙지 않는 영원불멸의 삶을 포기하는 대신 자신의 모든 것을 쏟아 담아 함축시킨 그 '무언가'를 남김으로써 자신이 땅에 묻힌 후라도 영원히 자신을 담은 작품을 남기려고 한다. 자신의 존재를 대신한 가치를 남기려고 한 것이다.

가치 'Value'라는 뜻은 그리스어로 '용감하다'라는 뜻을 가진 'Valor'와 라틴어 어원인 'Valere'에서 왔다고 한다. 당시 고대 로마 사람들은 이 Valere라는 말을 사람에게는 '건강하다' 혹은 '생명력이 있다'라는 뜻으로, 그리고 사물에게는 '생명을 지탱하다', '가치있다' 라는 의미로 사용했다 한다. 즉, 고대 사람들에게 가치는 곧 생명을 의미라며 가치의 기준이 '생명'이라고 전해진다.

사람들은 가치에 반응하며 동시에, '생명력'을 부여할 그 무언가를 끊임없이 추구한다. 그래서 혹자들은 이것을 자아실현이라 말하기도 한다. 우리 몸은 죽어 한 줌에 흙으로 돌아간다 하더라도, '생명'을 쏟아 부여시킨 그 무언가를 위해서 오늘도 열심히 살고 있다.



덧글

댓글 입력 영역